1. 어린이집 보육 철학 및 목표
1) 보육철학 : 생명을 사랑하고 서로 믿음으로서 기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영유아들에게 바람직한 보육을 제공한다.
2) 보육목표 : 인간발달 단계에서 가정 중요한 시기인 영유아들에게 알맞은 교육환경과 올바른 종교 교육을 통하여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여, 올바른 종교심을 형성하여 올바른 자아상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2. 교육활동1) 몬테소리 교육 : 몬테소리 교육은 이탈리아 마리아 몬테소리(1870~1952) 여사가 창안한 유아교육방법이다. 몬테소리 교육은 아동을 존중하고 아동의 작업을 중요시하는 사상에 그 근원이 있으며 각 아동의 개인차에 따라 개별지도할 것에 강조점을 둔다. 또한 아동은 특유한 존재이기에 아동마다 발달 단계의 속도의 차이가 있으므로 각 아동이 지니고 있는 성장의 가능성 및 준비성의 실현을 위하여 발달 단계에 맞는 교육적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하는 교육방법이 몬테소리 교육이다.
2) 생태교육 : 숲 체험, 텃발활동, 절기(세시풍속)놀이를 포함한다. * 숲 체험 - 유아들은 자연에서 놀이를 함으로써 안정된 정서, 창의력, 심미감, 탐구력 신체조절력,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. 또한 생명에 대한 소중함, 서로서로에 대한 관계성을 몸으로 체득함으로써 사회, 국가, 더 나아가 인류에 대해 바른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성인으로 형성되는데 기여하고자 본 어린이집에서는 숲 체험을 실천하고 있다. * 텃발활동 - 자연에서 생산되는 먹거리를 직접 씨앗을 뿌린 후 수확까지의 과정을 체험하면서 먹거리의 소중함을 체득한다. 체험하면서 먹거리의 소중함을 체득한다. * 절기(세시풍속) - 24절기 세시풍속 놀이를 통해 자연의 순환과 섭리를 체득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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